제가 스페인어에 관심이 없었던 터라 예전에는 찾아보지 않아서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불과 몇 년 전과 비교해 봤을 때도 유튜브 같은 곳에 확실히 관련 컨텐츠가 늘어난 것 같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개설하게 된 이유도 필요했던 정보를 찾다 찾다 없어서 답답해서였습니다. 누군가 나중에 내가 필요로 했던 정보를 찾을 때 도움이 되고자 했던 거였죠.
그러고 나서 스페인어를 공부하면서 익힌 것들을 공유하는 쪽으로 치우쳐지면서 지금까지 오게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스페인어를 공부하실 때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이것저것 소개하려고 합니다. 물론 대부분은 이미 아실지도 모르지만 어떤 정보든 항상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는 법이니까요 :)
◖인스타
🔗 나탈리아와 함께 하는 스페인어
시원스쿨 스페인어 강사로 유명한 나탈리아님의 인스타입니다. 강력추천 합니다. 매일 유용한 표현, 명언이 올라오는데 아주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유튜브
유튜브는 무언가를 배우기에 정말 최고의 플랫폼이 아닐까 합니다. 쓸데없는 정보들도 많긴 하지만요. 갑자기 이유도 없이 채널 정지 시키거나 이런 것만 아니면 정말 좋을텐데 말입니다. (ㅠㅠ)
채널 이름에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관심가는 페이지에 방문해 보세요.
🔗 Cafe con leche story
*업데이트(2018. 9. 25)
부끄럽지만 제가 운영하는 채널입니다. 간단한 스페인어 회화 문장 소개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블로그에서 하던 거지만 글로만 전달해 드리기 약간 부족한 감이 있어서 영상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 해서 열게 되었습니다. :)
🔗 내 친구 세르지
원어민에게 직접 배우는 것 만큼 좋은 게 없죠 :)
🔗 마르가의 내가 꼭 말하고 싶었던 스페인어
스페인어 표현 위주로 강좌하는 채널입니다. 문법보다 표현 위주로 공부하는 제 스타일에 맞는 채널이라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채널입니다.
🔗 실비아스패니쉬
팟캐스트를 진행하시는 실비아님의 채널입니다. 스페인어 팟캐스트쪽에서는 제일 유명한 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스페인어 초급자 분들에게 유용할 영상들이 있습니다.
저도 기초좀 다질 겸 하나씩 볼 생각입니다.
🔗 PedroTV
문장 패턴 위주로 강좌하는 채널입니다.
(영어 강좌)
🔗 señor Jordan
기초 문법부터 표현, 슬랭, 노래에 이르기까지 정말 다양한 스페인어 강좌를 하는 분의 채널입니다. 영어로 설명하긴 하지만 그렇게 어려운 수준은 아닌 듯 합니다.
🔗 spanish dict
señor Jordan 채널과 함께 제가 자주 봤던 채널입니다. 세뇨르 조단도 그렇지만 이 분도 영어권 사람이라서 스페인어 발음이 어색하긴 한데 그래도 강좌는 유익합니다.
🔍 기타
라티노에 익숙하시다면 아래 채널들이 도움될 거라 생각합니다.
🔗 spanish made easy - sugar astrunaut
🔗 butterfly spanish
🔗 you study spanish
◖책
제가 봤던 그리고 보고 있는 책들이 총 10권도 안돼서 소개라고 하기조차 민망하지만 그래도 그 중 괜찮았던 책을 몇 권 뽑아보자면 아래 두 권입니다.
- 스페인어 회화 핵심패턴 233 (마야 허 / 길벗이지톡)
- 스페인어 동사시제 (유연창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항상 문법적으로 기초가 부족한 감이 있었는데 인터넷으로 독학을 해도 아쉬운 뭔가가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서점에서 우연히 이 책을 발견했어요.
- Diccionario práctico de gramática (Óscar Cerrolaza Gili / edelsa)
이 책은 각종 전치사를 포함해 기타 문법적인 요소들을 어떤 상황에 어떻게 사용하는 게 올바른 것인지 800가지 예시로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Que' 하나만도 19가지 예시로 나뉘어져 있군요.
요즘 한창 보고 있는 책인데 이제야 뭔가 확실히 감이 잡히는 느낌입니다. 누군가에게 책 추천 요청을 받는다면 가장 1순위로 추천해주고 싶은 책입니다.
아쉽게도 한국 서점에는 없는 걸로 아는데 아마 대형서점에 요청을 하시거나 아마존에서 직구를 하시는 방법으로 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언어 교환 관련
호주 워홀을 준비하면서 한창 언어교환에 재미들렸던 기억이 나네요.
외국인 친구를 만들어서 상대방의 언어를 서로 배운다는 게 재밌기도 하고 실력도 비교적 빨리 느는 것 같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그만큼 배우려는 언어를 더 자주 쓰기 때문인데요,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 서로 상대방의 언어를 가르치고 배운다는 게 생각보다 잘 이뤄지지 않고,
- 하나의 언어만 사용되는 쪽으로 기울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 언어교환의 목적보다 연애상대를 찾는 목적으로 변질되기도 합니다.
그래도 많은 이용자들이 서로 가르치고 배우면서 친구로 지내다가 장거리 연애를 하는 사이가 되고 결혼까지 하는 케이스를 꽤 많이 봤습니다. 저희 부부도 이런 케이슨데, 사람 인연은 모르는 일이라고 하잖아요. 저도 스페인에 와서 살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아무튼 제가 당시 로제타스톤에서 운영하던 sharedtalk를 이용했는데 지금은 사라지고 hellolingo라는 사이트로 바뀌었더군요.
hellolingo, interpals, my language exchange등이 있는데 조금이라도 자세히 설명하려고 이것 저것 가입해봤지만 다 거기서 거기인 것 같습니다. interpals가 그나마 제일 나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hinatve라는 앱도 있습니다. 요샌 이게 제일 잘 나가는 것 같아요.
웹사이트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자기 음성을 녹음할 수 있어서 발음이 어떤지까지 피드백 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아래는 앱 리뷰 영상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블로그는 제 블로그 추천드립니다하하핳핳ㅎ
생각보다 글이 길어졌네요.
아무쪼록 스페인어 공부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